• 국선도 소개

    국선도는 상고시대부터 전해오는 우리 민족의 고유한 전통 수련법으로, 삼국시대 이전까지만 하더라도 사람들 사이 널리 행해졌고 삼국시대 이후로는 깊은 산중에서 비전되어 오다가 무운도인의 대를 이은 청운도인으로부터 청산선사께서 그 정통 수련법을 전수 받아 1967년 하산하여 전파하면서 다시 세상에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국선도는 수천 년의 체험을 통해 자연의 생성원리와 인체의 생리구조에 잘 맞게 고안된 수백 개의 몸동작과 정교한 호흡법이 매우 복합적이고 체계적으로 구성 되어 이를 점진적으로 배워가는 과학적인 건강법입니다.

     

    물질문명의 발달과 환경오염 속에서 심신이 약화된 현대인들에게 마음에는 힐링을, 몸에는 활력을 불어넣어 주고 회복력과 자생력 그리고 창의력을 강화시켜줄수있는완전한체계일뿐만아니라,나아가극치적체력,극치적 정신력, 극치적 도덕력을 겸비한 전인적 인간상을 만드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몸과 마음이 건강해지면, 인간이 지녀야 할 올바른 자세를 자연스럽게 터득하게 되고 사언행(思言行)이 올바르게 행해질 수 있습니다.

     

    국선도는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사상, 종교, 인종과 국경을 초월하여 누구나 실천할 수 있는 건강법이자, 자연과 인간, 사회와 개인이 조화롭게 어울려 밝은 세상을 열어가는 우리의 삶의 길입니다.

    국선도의 수련은 사언행(思言行)이 올바로 실천되게 하는 수련입니다.

    사욕(私慾)과 사심(私心)을 버리는 의지를 기르고
    공심(公心)과 도심(道心)을 갖게 하는 수련이 바로 국선도 입니다.
    자연을 따라 바르게 먹고, 마시고, 운동하고, 생각하고, 말하고 행동하여 자연의 공도(公道)와 공심(公心)으로,
    자연의 도리에 맞는 도심(道心)으로,
    정도(正道)의 생활을 하여 충실한 생명체를 기르는 양생도법(養生道法)이 바로 다름 아닌 우리 민족 고유의 국선도임을 알고 실천하면 되는 것입니다.

  • 국선도 유래

    국선도는 우리 민족의 기원과 역사를 같이 하는 민족정기로서 그 출발이 인류 문명의 태동 이전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옛 우리 민족은 밝고, 따스하고, 온화하게 만물을 살리는 ‘태양’을 사모하였습니다. 하늘의 도와 자연의 높고 큰 덕을 본받아 그 속성을 닮고자 하늘의 밝(태양)과 가장 가까운 높은 산에 올라가 하늘 기운을 깊이 마시는 가운데 그 위대한 힘을 몸과 마음에 받아들이는 수련의 방법을 체득하여 체계를 세운 것이 바로< 밝 받 는 법 >, 국 선 도 입 니 다 .

     

    국선도는 9700여년 전 하늘 함도인으로부터 세상에 전파되어 상고시대를 거쳐 고조선 시대로 내려오면서 밝도, 밝돌법, 선도, 국선도, 풍류도 등 다양한 이름 으로 불려왔고 삼국시대는 고구려의 조의선인제도, 백제의 수사제도, 신라의 화랑제도에서 국선도의 맥을 이어왔습니다.

     

    국선도는 우주 자연과 인간이 하나 되는 수련법이자 조화로운 세상을 만들어가는 지도자의 도법으로서 전인적 인간을 양성하는 수련 체계를 갖추고 있기에 국가 제도적 차원으로, 수양 단체적 차원으로 혹은 순수 수도적 차원으로 각각 그 명맥을 이어오다 고려시대, 조선시대를 거치면서 당시 사회적 환경에 의해 산중에서 대대로 스승에서 제자로 비전으로만 전승되어 오던 국선도의 주맥을 무운도인의 대를 이은 청운도인으로부터 도맥을 이어받은 청산선사가 천원기 (天元紀) 9715년 3월 3일(1967년 음력 3월 3일) 국선의 도법을 세상에 다시 펼치기 시작하였습니다.

    • 국선도는 인간이 지녀야 할 올바른 자세를 깨달아 실천하는 방법입니다.
    • 국선도의 수련법은 사언행(思言行)이 올바로 실천되게 하는 수련입니다.
    • 국선도의 수련과정은 점진적이요, 체계적입니다.
    • 국선도는 자연의 생성원리를 이용하여 그 원기를 내 몸으로 받아들이는 수련을 기본으로

    삼아 심신이 건강하고 유능한 사회인, 나아가 극치적 체력, 극치적 정신력, 극치적 도덕력을 겸비한 전인적 인간상을 창조하는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 국선도 훈(訓)

    正心      참되고올바른마음으로
    正視      모든 것을 올바로 살펴보고
    正覺      참된 진리를 올바로 깨닫고 얻어가져
    正道      사람의 도리를 다하여 올바르게 살 수 있는 길로

    正行      추호의 잘못된 길로 가지말고 올바른 길로 가라
     

 
 
 

국선도의 수련과정
 

국선도의 수련과정은 점진적이고, 체계적입니다.
준비운동에서 시작하여 본운동, 정리운동으로 진행되며 각 개인의 수련 경과에 따라점점높은단계로승단하는데힘의무리가없습니다.

 

수련 단계의 첫 단계는 정각도(正覺道) 단계로 육체적, 정신적 수련을 닦는 단계이며 중기단법(中氣丹法), 건곤단법(乾坤丹法), 원기단법(元氣丹法)으로 구분됩니다. 이과정을거치는동안모든병은자연치유되며건강에대한완전한자신과지식 을 갖게 됩니다.

 

다음은 통기법(通氣法) 단계로 극치적인 육체적, 정신적 수련을 닦게 되며 진기 단법(眞氣丹法), 삼합단법(三合丹法), 조리단법(造理丹法)으로 구분됩니다. 여기서는 우주의 기운을 내 몸 안에 받아들여 완전히 기혈을 유통시키며 피부호 흡을 하는 단계로 참된 진리의 문에 들어서게 되며 설명으로 이해가 불가능합니다.

 

마지막 단계가 선도법(亻天道法) 단계로 천인묘합(天人妙合)의 초인적 단계이며 삼청단법(三淸丹法), 무진단법(無盡丹法), 진공단법(眞空丹法)으로 구분됩니다.

Kouksundo Bonwon

© 2019 by Kouksundo Bonwon

Stay connected

아래 이메일 주소를 남겨 주시면 새로운 뉴스나 이벤트 공지를 보내드리겠습니다.

  • Grey YouTube Icon
  • Grey Twitter Icon
  • Grey Instagram Icon

Get in touch

Tel: 02-764-2361